본문 바로가기
발건강

발각질 원인 제대로 알고 해결하자!

by 브릭웨일 2021. 7. 29.

저는 사계절 내내 운동화만 신고 있는데요. 발꿈치의 각질이 너무 심해서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을 수가 없어요. 발각질 원인 제대로 모르니까 무조건 불려서 긁어냈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더 두껍게 차오르더라고요. 심할 때는 건조해져서 갈라지기까지 해서 걷는 것도 힘들어요.

 

 

발각질 원인 알고 보니 건조해서가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는 손발이 차고, 피부가 건조해서 그런 줄로만 알았는데요. 무좀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저는 발톱무좀이 심한 편이에요. 엄미발가락에서 시작된 무좀이 10개의 발가락에 모두 퍼진 상태이죠. 자주 씻는다고 해도 신발을 신고 다니면 통풍이 잘 안 되니까 무좀균이 옮겨 다니는데요. 발각질 원인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여러 번 잘라내고 긁어내면서 내부 조직에서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을 더 두껍게 만드는 거죠. 일부러 손톱깎이 등으로 뜯어내지 말라더라고요.

 

 

각화형 무좀 관리 방법

발각질 원인 제대로 알고 해결하면 좋은데요. 저와 같은 무좀균에 의한 경우는 "각화형 무좀"이라고 해서 관리방법도 다르더라고요. 

1) 피부연화제 사용

일단 두꺼워진 피부와 각질층을 부드럽게~ 얇게 만들어줘야 하기 때문에 피부연화제를 사용해야 해요.

2) 항진균제 사용

그리고 나서 항진균제를 사용해야 해요. 발이 부드럽지 않은 상태에서는 피부가 딱딱하고 두꺼워서 항진균제가 흡수가 잘 안 된대요. 너무 심한 가뭄이 든 땅에는 빗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거와 같은 원리죠.

아무래도 다른 무좀형 발각질 원인과는 다르기 때문에 좀 더 보습에도 신경을 써주면 좋대요. 저는 진짜 발이 건조한 편이라 물에 불려야만 각질을 잘라낼 수 있었는데요. (절대 자르지 마시고! 사포로 문지르지도 마세요!)

 

 

잠자기 전에 풋크림 바른 뒤에 양말 신고 자면서 발을 좀 부드럽게 만들어준 뒤에 항진균제를 사용해보려고 해요.

더이상 하얀 각질, 굳은살로 고통 받는 발을 두고만 볼 수 없어요.

발각질 원인 제대로 알고 건강한 발로 변신해보려 합니다. 같이 해보실래요?

 

 

 

 

사진출처 : pexel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