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건강

셋째발가락 넷째발가락 통증 원인, '지간신경종'

by 브릭웨일 2021. 8. 3.

 

 

우리 신체의 무게를 그대로 지탱하는 발은 통증 부위에 따라 병명이 달라지는데요. 발가락이나 발의 앞부분이 찌릿찌릿하거나 발등이나 발가락에 쥐가 난 듯한 느낌도 드는 등, 셋째발가락과 넷째발가락에 통증이 생겼다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에 분포하는 족저신경이 단단해져 생기는 증상입니다. 주로 셋째발가락, 넷째발가락 사이에 발생을 하는 게 특징입니다. 24시간 통증이 지속되지 않고, 산발적으로 신발을 벗고 신을 때, 앞발을 딛었을 때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에 지속적인 통증이 생기면 걸을 수가 없고, 아프지 않은 쪽으로 걷다보면 보행불균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발가락의 통증을 방치하면 무릎, 척추, 고관절에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통증의학과의원

지간신경종 검사

환자의 증상과 이학적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초음파, 근전도, MRI 등으로 추가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지간신경종 치료

1. 보존 치료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는 보존 치료인데요. 증상이 경미하다면 좁은 신발을 신지 않는 것으로 호전이 될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발볼은 넓고, 푹신한 쿠션이 덧댄 굽이 낮은 신발을 신으세요. 발아치 쪽에 부드러운 패드나 지지대를 부착시킨 기능성 깔창도 도움이 됩니다.

 

2. 주사 및 수술치료

그러나 보존 치료가 효과가 없었다면 주사 및 수술로 치료할 수도 있는데요. 스테로이드를 아픈 곳에 주사할 수 있어요. 국소 부위에 주사를 놓고, 비용이 적게 들 뿐 아니라 즉각적인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어요.

그리고 수술로 커진 신경부위를 절제할 수도 있는데요. 신경종 제거 과정에서 주변 조직 손상이 생기면서 감각이 감소하거나 이상 감각이 생길 수 있어요.

 

3. 교정감압술 치료

 수술 대안으로 신경종 악화에 근본 원인 되는 뼈와 구조물을 교정해주는 수술인데요. 수술치료보다는 주변 조직 손상이 위험이 적고, 회복 또한 빨라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발에 통증이 있을 때, 발가락 통증인지, 발등 통증인지, 발바닥 통증인지, 발목 통증인지를 잘 구분하는 것도 중요해요. 발에 문제가 생기면 점차 고관절과 허리, 척추까지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평소에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